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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dec/FFMpeg

Speex 코덱


Speex란?

 Speex 코덱은 오픈 소스이고 로열티가 무료인 음성(Speech) 코덱의 필요로 인하여 만들어 졌다.

많은 다른 스피치코덱과 다른게 모바일 폰을 위한 설계가 아닌 VoIP 어플리케이션이 목적이다.

음성 파일 또한 지원한다.

스픽스 코덱은 매우 유동적이고 음성 품질의 넓은 범위를 지원하며, 비트-레이트로 설계되었다.

매우 좋은 품질의 스피치의 지원은 스픽스가 Wideband(16kHz-sampling rate)에 Narrowband Speech(telephone quality, 8Khz)를 추가적으로 지원을 의미 한다.

 

이 코덱은 CELP 음성 코딩 알고리즘을 기반으로 합니다.  Speex 는 BSD 라이센서 입니다. 이 코덱은 Ogg container Format 또는 직접적으로 UDP/RTP를 통한 전송과 함게 사용 될 수 있습니다.

Speex 설계자들은 보비스 범용의 오디오 압축 프로젝트를 보완으로서 자신의 프로젝트를 보고 있습니다.

Speex는 손실압축이기에 영구정인 품질 저하가 발생된다.

Speex 프로젝트는 는 2002년 2월 13일 처음 발표 됨.

Speex 첫번째 개발 버전은 LGPL라이센스하에 배포되었지만, 버전 1.0베타 로서의 speex는(개정) BSD라이선스인 Xiph버전의 Speex 엔코더 및 디코더의 마지막 버번은 1.1.12이다.

 

2. 설명

많은 다은 음성 코덱과 달리, Speex는 휴대전화를 목표로 하지않고, VoIP와 파일 기반 압축을 목표로 한다.

설계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고품질의 음성 및 낮은 비트 전송률을 위한 최적화된 코덱을 만드는 것이다.

이것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코덱은 여러 개의 비트 속도를 사용하고, 울트라 광대역(32KHz의 샘플링 속도), 광대역(16KHz의 샘플링 속도) 및 협대역(전화 품질, 8KHz의 샘플링 속도로 광대역)을 지원하여야 한다.

이후, Speex는 손실된 패킷에는 강하지만 오류 패킷에는 그렇지 않다. 즉, 휴대전화를 사용 되어지는 것보다 VoIP용으로 설계되었다. 이 모든 코드 여기 선형 예측(CELP)의 선택에 인코딩 기술로 추가된 Speex에 사용했다.

 그 이유 중 하나는 CELP는 음성압축에서 낮은 비트전송율로 충분한 성능이 보장을 입증했다.

 

 주요 특징

    1. 자유 소프트웨어 / 오픈 소스, 특허 및 로열티 -무료

    2. 같은 비트 스트림에서 협대역 및 광대역의 통합  Narrowband(8 KHz), Wideband(16kHz), and ultrawidedband(32kHz)

    3. Intensity Stereo Encoding

    4. Paket Loss Concelment

    5. Variable bitrate operation(VBR)

    6. Voice activity detection(VAD)

    7. Discontinuous transmission(DTX)

    8. Fixed-point port

    9. Acoustic echo canceller

   10. Noise suppression

 

Codec Quality Comparison 



출처 : http://cafe.naver.com/vozplatform/8
참고사이트 : http://www.speex.or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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